2학년 디자인컨버전스스튜디오_힘나_박유빈 황다연 박민주
- 첨부파일16.png







[2024 2학기 서비스마케팅전공 아카이빙] - 2학년 디자인컨버전스튜디오
2학년 박유빈, 박민주, 황다연 '힘나 - 노인/고령자를 위한 키오스크 교육 매뉴얼(앱) 개발'
Concept
- 키오스크 사용에 있어 심리적 한계와 좌절을 느끼는 노인/고령자에게 반복된 '성취'의 경험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힘나'라는 이름(힘과 나를 더한 말)의 교육 메뉴얼을 앱(APP) 의 형태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힘나의 차별적 요소는 퍼소나-앱 간의 '친화성 확보'에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능적/심미적 측면의 세부 전략을 아래와 같이 수립하고 구현했습니다.
첫 째, 디지털 원리 이해에 접근하는 컨텐츠 구성으로 키오스크에 대한 심리적 진입장벽을 낮추도록 설계했습니다.
둘 째, 이론, 실습의 이원화된 기존 교육 형태에서 벗어나 사용자에게 익숙한 놀이의 형태를 빌어 학습하도록 합니다.
셋 째, 사용자의 상태를 진단하여 그 수준에 맞는 단계별 학습을 하고, 다음 단계로의 도전을 유도합니다.
넷 째, 손자/손녀를 연상케 하는 캐릭터가 사용자의 심리적 지지자가 되어 앱에서 함께 놀이하고 학습하도록 합니다.
다섯 째, 사용자에게 친숙한 질감, 색, 패턴에 주목하여 크레파스나 스케치북과 같은 아날로그의 드로잉 도구가 만나 구현하는 질감과 선명한 색채를 키-비주얼에 활용합니다.
학생 Comment
- 서비스디자인 프레임워크에 따라서 성실하게 만들어 낸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만족합니다.
다만, 결과물이 개발 컨셉트와 전략을 담아낸 기능의 구현에는 도달하였지만, 스타일링이나 UI 측면에서 충분히 일관성을 유지하거나 트렌드를 반영하는데 미치지 못해 아쉽습니다.
향후 사용자의 관점에서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UX 측면의 설계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사용된 툴
피그마
지도교수 백수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