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본 전공은 날로 성장하고있는 서비스디자인 분야와 인적 수요가 가장 광범위한 디자인마케팅 분야를 아우르는 명실상부한 사회 맞춤형 전공 특성의 조합을 통하여 학생들의 수준 높은 사회 진출을 목표로 설립되었습니다. 특히 2022 디자인산업통계에 따르면, 총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 159.7조원 중 ‘서비스경험디자인 분야’ 는 34.8%인 55.6조 규모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고 ‘디자인인프라와 밀접한 디자인마케팅 분야’는 27.3%인 43.6조원 규모로 두번째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러한 산업 비중은 4차 산업혁명 등 기술의 진보와 공급자중심에서 소비자중심으로 변화된 산업사회의 요구에 맞춰 창의적인 조형 능력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경험을 토대로 잠재된 욕구를 찾아 이를 만족시키는 서비스디자인과 디자인마케팅 분야의 성장 가치를 나타낸다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본 전공은 융합적인 커리큘럼을 통하여 다양한 산업 및 디자인 분야에서 디자인 기획 및 전략 업무 등을 수행할 디자인 마케터와 UI/UX는 물론 다양한 유무형 상품을 디자인하는 서비스디자이너와 디자인 마케터를 양성합니다. 디자인마케팅(design Marketing)이란? 미국 마케팅협회(AMA)는 1985년 “마케팅이란 개인이나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한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에 대해 개념 정립, 가격 설정, 프로모션, 유통을 계획하여 실행하는 프로세스다”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이는 경쟁력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생산에서 유통까지의 일련의 마케팅 과정에서 획득하여야 하는 중요한 경쟁력을 디자인을 통하여 추구하는 것이 디자인 마케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기업의 홍보 부서나 서비스기획, 제품 기획, 마케팅 전략 부서 등의 다양한 마케팅 및 디자인 기획 및 전략부서에서 일할 수 있는 역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디자인(Service Design)이란?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증가하고 서비스산업과 제조업과의 관계가 심화됨에 따라 시장에서 서비스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무형성이나 소멸성과 같은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의 속성 때문에 눈에 보이는 디자인 요소를 통하여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브랜드를 위한 로고 디자인이나 사용자가 접하는 UI/UX는 물론 터치포인트(Touch point)에서 접하는 제품 그리고 사용자가 방문하는 인테리어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이 총 동원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비스디자인은 공급자와 수요자의 잠재된 욕구를 찾고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디자인진흥원에 따르면, 서비스디자인은 사용자의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가치창출을 실현하는 차별화된 디자인 방법으로 산업과 사회 전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서비스마케팅디자인(Marketing & Service Design)전공에서는 디자인마케팅(design Marketing) + 서비스디자인(Service Design)이 융합된 커리큘럼을 통하여 날로 가상 공간으로 이전하는 서비스 터치포인트(Touch point)를 위한 첨단의 디자인 영역인 메타버스(Metaverse)로의 확장을 추구합니다.
진로
디자인 산업의 폭발적 확대와 더불어 디자인 마케팅 분야와 서비스디자인 영역은 다양한 산업과 융합하며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마케팅디자인 전공은 공공서비스디자인 웹/앱 디자인, 메타버스 디자인, VR/AR 콘텐프디자인 등 최근 급부상하는 산업분야의 니즈를 반영한 실무 중심의 융합적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네카라쿠배당토‘(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 민족, 당근마켓, 토스)와 같은 4차산업 기반 서비스산업 분야의 진출이 가장 용이한 전공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조사한 ‘디자인산업 인력현황 분석보고서’ 에 따르면 서비스∙경험디자인 분야는 74.3%의 탁월한 성장률로 타 디자인분야와 비교 시 7배에서 13배 가량 차이를 보이며 미래 유망직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디자인 마케팅 분야를 통해서는 다양한 기존 산업 내 직군 뿐만 아니라 새롭게 성장하는 미래 산업 직군과 공공 분야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취업 가능분야로는, 일반기업의 마케팅 부서나 홍보 부서는 물론 정부∙지자체 행정공무원(공공서비스디자인), 기업체 디자인연구소 서비스기획자, 디자인리서처, UX/UI디자이너, 콘텐츠∙서비스디자이너, 제품∙서비스디자이너, 운송∙서비스 디자이너, VR/AR콘텐츠디자이너 및 금융∙의료∙유통∙엔터테인먼트분야 서비스디자이너로 진출하거나 디자인스타트업으로 창업 및 국내외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공심화과정을 거쳐 대학 강단에서 후진 교육을 할 수도 있습니다.
교육목표
- 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현장밀착형 실무중심 서비스∙경험디자이너 양성 - 다학제적 융·복합의 균형적 디자인 전공교육을 통한 디자인 마케터 육성 -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고 실체화하는 통합시스템디자인 전문가 육성 - 글로벌 경쟁력과 디지털 능력을 갖춘 디자인 전문인력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