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웹 디자인 vs 적응형 웹 디자인: 어떤 유형을 선택해야 할까?
반응형 웹 디자인 vs 적응형 웹 디자인: 어떤 유형을 선택해야 할까?
2022년 현재 소비자들은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컴퓨터보다 모바일 기기을 통해 웹사이트를 방문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즉, 이제 비즈니스 측면에서 모든 기기 및 플랫폼에서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으면서 디자인 면에서도 뛰어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떠오른 도전 과제이자 모바일 친화적 전략이 바로 반응형 웹 디자인 및 적응형 웹 디자인입니다.
반응형 웹 디자인은 감지된 화면 크기에 따라 자동으로 페이지가 재배열되는 유동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반면, 적응형 웹 디자인은 브라우저가 주어진 플랫폼에 맞춰 특별히 생성된 레이아웃을 불러오는 웹 디자인 유형입니다.
웹사이트를 제작하려 한다면 둘 중 어느 모바일 친화적 디자인 전략이 가장 적합할까요? 이번 글에서는 두 유형의 차이점과 각각의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새로 제작한 웹사이트를 통해 현대 소비자에게 더 멋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몇 가지 디자인 모범 사례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웹 디자인 vs 적응형 웹 디자인 :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성공적인 웹사이트를 제작하려면 모든 사용자를 염두에 두고 디자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형 사이즈의 사무형 모니터에서 아주 작은 스마트 시계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크기의 화면이 있습니다. 이런 현실적인 제약으로 인해 모든 기기에서 동일하게 보일 수 있는 웹사이트 UX 디자인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반응형 웹 디자인과 적응형 웹 디자인을 이용하면 이러한 장애물을 없앨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이너가 모든 사용자를 위해 훌륭한 웹 사이트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자, 그럼 이 두 유형의 디자인 기술이 실제로 구현될 때 주요 차이점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웹 디자인이란?
반응형 웹 디자인을 사용하면 웹 페이지의 디자인과 레이아웃이 모든 화면 크기에 자동으로 맞춰집니다. 이 디자인 기술은 CSS 미디어 쿼리(맞춤형 스타일 시트)를 사용하여 최종 사용자가 사용하는 기기의 특성을 검사합니다. 그런 다음 웹사이트에서 검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자체적으로 렌더링됩니다.
토요타의 웹사이트는 반응형 디자인의 예입니다. 유동적인 그리드 디자인 덕분에 홈페이지의 콘텐츠가 자연스럽게 작은 화면에 맞춰집니다. 웹사이트의 모바일 또는 데스크톱 버전으로 들어가 웹사이트의 크기를 천천히 변경해 봅니다. 그러면 화면이 기존 화면의 일정 비율에 도달 시 기존 크기에 맞춰진 디자인에 변화가 생기면서 다시 정렬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동일한 내용의 콘텐츠가 동일한 순서대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일부 콘텐츠의 경우 변경된 화면의 공간에 최적화되어 확대 또는 축소되어 나타납니다. 또한, 방문자가 사용하는 플랫폼에 따라 일부 기능(가로 스크롤러 작동 방식 등)이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디자인은 2010년 이단 마콧(Ethan Marcotte)이 시애틀의 An Event Apart에서 소개하면서 웹 디자인에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이러한 새로운 디자인 접근 방식에 이런 이름을 붙이게 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제가 이 자리에 서기에 앞서 지난 몇 년 동안 모바일용 웹사이트를 작업해 달라는 요청을 담은 수많은 디자인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그게 전부가 아니었습니다. iPhone 전용 웹사이트 제작을 종종 요청받곤 했습니다. 그리고 그런 요청을 받을 때마다 뭔가 잘못되어가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확실한 건 이건 절대 지속 가능한 방법이 아니라는 점이었습니다. — 새로 출시되는 모든 기기에 맞춰서 별도의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정말 가능한 일일까요? 그리고 저는 항상 유연성과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레이아웃을 만드는 데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 이후 이 유연한 웹 디자인 기술을 통해 소비자는 스마트폰으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업은 더 많은 기기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적응형 웹 디자인이란?
적응형 웹 디자인을 사용하면 웹 페이지에서 감지된 기기를 기반으로 미리 만들어진 정적인 레이아웃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이 수행되기 위해선 디자이너가 다양한 화면 너비에 맞춰 별도로 디자인 작업을 해야 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너비는 다음과 같습니다(픽셀 단위)
○ 320
○ 480
○ 760
○ 960
○ 1200
○ 1600
애플이 바로 가장 일반적인 브레이크 포인트 사용을 위한 맞춤형 디자인에 있어 적응형 디자인을 사용한 좋은 예시입니다. 만약 반응형 디자인을 사용했다면 모든 방문자의 화면에 동일한 콘텐츠가 동일한 순서로 나타나겠지만 적응형 디자인은 이와 달리 동적이지 않습니다.
페이지의 구조를 살펴보면 섹션 수가 거의 동일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스크톱과 모바일의 콘텐츠가 조금 다릅니다. 텍스트가 아닌 웹사이트 이미지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반응형 웹 디자인 vs 적응형 웹 디자인: 어느 것을 사용하는 것이 나을까?
모바일 웹사이트 디자인의 경우 기술 측면에서는 특정 유형이 우수하다고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사용자의 니즈, 선호 및 자원에 따라 두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기기에 맞춰 적응형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 웹사이트 제작 플랫폼(예: Wix)을 사용하면 시작 단계에서 제작 단계까지 디자인 프로세스를 쉽고 빠르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반면, Editor X와 같은 웹 디자인 플랫폼에서는 부드러운 드래그 앤 드롭으로 구동되는 반응형 CSS를 통해 제작 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각 유형의 장단점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디자인의 장단점
장점
모든 플랫폼에서 일관된 콘텐츠 경험
보편적이지 않은 화면 크기의 새로운 기기에서도 작동 가능
단점
각 기기에서 웹사이트가 렌더링되는 방식에 대한 통제가 상대적으로 어려움
요소가 잘못된 순서 또는 크기로 재배치되는 경우 시각적 계층 구조를 방해함
디자인에 대한 더 많은 전문 지식이 필요함. 플랫폼 간 테스트 및 디자인 조정을 요함
동적 콘텐츠를 불러오는 데 더 많은 작업이 요구되어 웹사이트 성능이 저하됨
적응형 디자인의 장단점
장점
각 플랫폼 및 상황과 맥락에 맞춰 제공되는 완벽한 맞춤화된 경험
원하는 기기에 맞게 최적화된 디자인을 할 수 있는 고성능 작업 수행
광고 및 타사의 통합 콘텐츠에 대한 간편한 맞춤화
단점
콘텐츠가 모든 기기에서 일관되지 않을 경우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모바일 우선 웹 디자인
이러한 모바일 친화적 디자인 전략에서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모바일 우선 접근 방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일반적인 발생할 수 있는 모바일용 디자인 문제를 피하고 싶다면 가장 작은 크기의 화면에 맞춰 웹사이트의 첫 디자인을 제작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https://ko.wix.com/blog/post/responsive-vs-adaptive-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