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비스마케팅디자인전공] ‘리터랙션’동아리, 제5회 중앙 미디어아트 공모전 우수상 수상

등록일 2025-11-17 작성자 이송아 조회수 110

 

<기념 촬영(좌측부터 유상원 주임교수, 이형민 지도교수, 박서윤, 이현영, 박찬영, 김태희, 김수완 교수)>

 

 

[대구대학교 서비스마케팅디자인전공]

리터랙션동아리, 5회 중앙 미디어아트 공모전 우수상 수상

연이은 AI 기반 영상 콘텐츠로 감성·기술 융합 선보여

서울 코엑스 앞 파르나스 미디어타워에서 시민 대상 상영

 

 

 

대구대학교 서비스마케팅디자인전공 내 학생 동아리 리터랙션(REACTION)’이 제5회 중앙 미디어아트 공모전 일반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모전은 중앙일보와 WTC Seoul이 공동 주최하는 행사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융복합 미디어아트 창작 프로젝트를 선발해 시민들에게 예술적 영감과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고, 신진 창작자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올해에는 일반 부문 161, 프로 부문 57점 등 총 218점이 접수되어 전년 대비 83점이 증가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심사는 대중성, 예술성, 기술 접목 역량 등 5개 항목을 기준으로 진행되었으며 각 부문에서 대상·최우수상·우수상 수상작이 선정되었다.

 
 
1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 파르나스 미디어타워(Parnas Media Tower)에서 송출되는 수상작>
 

리터랙션 동아리는 세상을 관찰하고 사회와 소통하며 상호작용하는 것을 지향하는 서비스마케팅디자인전공의 창의융합형 학생 동아리로, Service, Media, Policy, Product, Space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실험적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공모전 참여 및 포트폴리오 아카이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지도한 이형민 교수는 “AI 기반 감성 서사와 기술적 완성도를 조화롭게 결합한 점이 돋보였다학생들이 인간 중심 미디어아트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 의미 있는 성과라고 평가했다.

 

 

4

 

<수상작을 설명하는 김태희, 이찬영, 김서윤 학생과 이형민 지도교수, 김수완 교수>

 

유상원 주임교수는 이번 성과는 학생들이 AI 기반 영상콘텐츠 제작을 통해 예술과 기술, 감성과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융합한 결과라며, “서비스마케팅디자인전공은 디자인과 마케팅의 융합을 바탕으로 AI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는 기획력과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미술대학 교육에 취업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마케팅 교육을 접목하여 산업 현장 중심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제품·공공·메타버스·VR/AR·UX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기반 서비스디자인 교육의 선도적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특히 이번 작품처럼 실제 서울 코엑스 앞 파르나스 미디어타워 등 주요 도시 미디어 스팟에 송출되어 산업 현장의 요구와 기술 트렌드에 맞춘 실전 경험을 제공한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ㅏ

 

< AI 기반 미디어아트 수상 영상작품의 '손으로 만든 세상' 스틸 컷 >

 

 

이번 수상은 대구대학교 서비스마케팅디자인전공이 미디어아트·공공디자인·브랜드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융합 교육의 실질적 성과를 이어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