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카오톡의 UX 개편, 사용자들은 왜 불편해할까?

등록일 2025-10-30 작성자 김다은 조회수 11

UX 요소별로 살펴본 카카오톡 업데이트

 

01

 

1. 메신저 vs. SNS

카톡은 ‘대화’가 핵심, 인스타는 ‘구경’이 핵심
> 성격이 전혀 다른데 인스타처럼 바꾼 게 문제

 

2. 사진 도배, 너무 피곤해요

홈 화면에 사진만 크게
스크롤도 많고, 광고까지 섞여 있음
> 대화보다 피드 구경이 우선이 된 느낌

 

a

 

3. 사진의 목적이 다르다

인스타: 보여주기 위한 사진
카톡: 나를 ‘표시’하는 사진
> 같은 사진이라도 맥락은 전혀 다름

 

4. 즐겨찾기 접근성 ↓

자주 연락하는 사람 찾기 더 어려워짐
> 메신저의 ‘빠른 연결’이 사라짐

 

a

 

5. 오픈채팅 숨겨짐

숏폼 탭 아래로 밀려나 접근성 낮아짐
> 핵심 기능이 부기능 취급 받는 상황

 

6. UX보다 돈이 먼저?

광고, 체류 시간만 강조된 개편
> 단기 매출은 오를 수 있어도, 장기 신뢰는 ↓

 

a

 

핵심은?
“사용자 맥락을 무시한 변화는 피로와 이탈로 이어진다”
> 바꾸는 건 좋지만, 본질과 기대는 지켜야 한다.

 

 

 

출처: https://www.designdb.com/?menuno=1278&bbsno=2968&siteno=15&act=view&ztag=rO0ABXQAOTxjYWxsIHR5cGU9ImJvYXJkIiBubz0iOTg4IiBza2luPSJwaG90b19iYnNfMjAxOSI%2BPC9jYWxsPg%3D%3D#gsc.tab=0 (본문의 내용을 요약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