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로딩의 중요성 : 때로는 ‘가짜 로딩’ 화면이 필요합니다
누구나 그럴 테지만요. 로딩 화면은 반갑지 않습니다. 화면이 조금이라도 멈춰 있으면 오류인가 싶어 곧바로 ‘새로고침’ 버튼을 누르고요. 그래도 로딩이 길어지면 가차 없이 페이지를 꺼버립니다. 실제로 지난 2017년 구글이 모바일 웹사이트 로딩 시간에 따른 이용자의 이탈률을 조사한 적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로딩 시간이 3초, 5초, 10초를 넘길 때마다 이탈률은 각각 32%, 90%, 123% 증가했습니다. 인내심의 한계가 3초라는 뜻일 텐데요. 이 조사 이후로 인터넷 속도가 비약적으로 상승했으니 기준은 더 엄격해졌을 겁니다. 결국 로딩 시간이 짧을수록 매끄러운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겠죠. 많은 웹 및 앱 개발자가 로딩 시간을 줄이거나, 디자인 요소를 통해 체감 시간을 단축하는 데 공을 들이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1. ‘가짜 로딩’으로 '신뢰' 높이기
그런데 말입니다. 로딩을 최소화하는 게 항상 좋은 결과로 이어지는 건 아닙니다. 때로는 ‘가짜 로딩’ 화면이 사용자 경험을 더 높여 주기도 하죠. 가짜 로딩이란 일부러 로딩 화면을 띄워 사용자가 기다리게 하는 걸 뜻합니다. 실제 작업은 이미 완료됐음에도 말이죠. 이 ‘속임수’는 몇 가지 상황에서 유용한데요. 먼저 무언가 중요한 작업이 마무리됐을 때입니다.
예를 들어 금융 앱을 이용해 통장을 신규 개설하는 경우를 떠올려 보면요. 사용자가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신원을 조회하는 등 복잡한 절차를 끝마친 뒤 최종적으로 ‘개설하기’ 버튼을 눌렀을 때, 로딩 화면이 잠깐 등장했다가 사라집니다. 이는 가짜 로딩일 가능성이 큽니다. 일부러 짧은 로딩 화면을 띄워 ‘지금 중요한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는 메시지를 은연 중에 전달하는 겁니다.
만약 과정은 길고 복잡했는데 마무리가 순식간에 끝난다면 사용자는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어? 이거 제대로 된 거 맞아?’ 사람은 대개 중요한 작업에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믿기 때문인데요. 이런 의심을 가짜 로딩 화면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죠. 계좌 송금이나 대출 상품 또는 신용 등급을 조회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처럼 가짜 로딩은 상황을 명확히 인지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중요한 문서를 저장하거나 무언가를 예약하는 경우도 비슷합니다. 최종 결과를 보여주기 전에 의도적으로 로딩 화면을 띄워 사용자에게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앱이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걱정하지 마세요’
조금 더 유용하게 활용되기도 합니다. ‘되돌리기’ 기능이 대표적인데요. 예컨대 구글은 메일 발송 후 화면 하단에 실행 취소 팝업을 5초간 띄웁니다. 마치 발송에 5초가 걸리는 척 뜸을 들여 사용자가 행동을 취소할 여유를 주는 것이죠.
2. 로딩 화면으로 '긴장감' 높이기
게임이나 이벤트를 진행할 때도 가짜 로딩은 효과적입니다. 사용자의 즐거움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죠. 복권이나 경연 프로그램을 예로 들어 볼까요. 구매한 즉시 당첨 결과가 나오는 로또, 사회자의 뜸 들이기 없는 순위 발표를 상상해보세요. 무슨 재미가 있을까요? 기다린 만큼 결과는 더 짜릿한 법이죠. 많은 앱의 랜덤 선물 이벤트나 당첨 결과 발표 페이지에 적용되는 추첨 형태의 로딩 화면이 바로 이런 역할을 합니다. 의도적으로 긴장감을 유발해 재미를 높이는 겁니다.
로딩 화면을 설계할 때 효율과 속도만을 생각해선 안 되는 이유입니다. UX 디자이너 스티븐 P. 앤더슨은 ‘Wait for It…’이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가짜 로딩은) 사용자의 감정을 고려해 설계한 디자인”이라고 정의하며 “때로는 짧은 기다림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합니다. 로딩 관련해 게임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팁이 하나 있습니다. 로딩 화면, 특히 진행률 바(프로그레스 바)를 적용할 때 로딩 속도를 일부러 불규칙적으로 설계하는 겁니다. ‘버벅거림’을 의도하라는 거죠.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한 속도로 차오르는 로딩 바를 사람들은 ‘가짜’라고 생각하고, 이게 몰입을 해친다는 설명입니다.
출처 : https://ditoday.com/%EB%95%8C%EB%A1%9C%EB%8A%94-%EA%B0%80%EC%A7%9C-%EB%A1%9C%EB%94%A9-%ED%99%94%EB%A9%B4%EC%9D%B4-%ED%95%84%EC%9A%94%ED%95%A9%EB%8B%88%EB%8B%A4/
#로딩화면 #로딩 #가짜로딩 #UX #사용자경험디자인 #신뢰 #긴장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