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마케팅과 서비스 디자인의 관계성 연구 -프로세스와 방법 및 도구를 중심으로-
서비스 마케팅과 서비스 디자인의 관계성 연구
-프로세스와 방법 및 도구를 중심으로-
서비스 디자인은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 기법에 영향을 받았으며 특히 그 뿌리는 서비스 마케팅에 있다고 한다. 따라서 서비스 마케팅과 서비스 디자인의 관계성을 분석하기 위해 두 영역의 프로세스와 방법 및 도구를 고찰하고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사업의 성공을 위한 목적과 비선형적인 프로세스의 사용은 서비스 마케팅과 서비스 디자인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으며 연구의 중심과 방법 및 도구 그리고 도출되는 결과는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마케팅은 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 활동이며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도출된 결과는 무의 기획과 지시로만 나타난다. 그리고 서비스 디자인은 사람중심의 연구 활동이며 시각적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무형의 기획과 더불어 유형의 디자인 작업의 결과로 나타난다. 전반적인 서비스 마케팅 프로세스는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 중 리서치와 기획에 해당하는 무형의 비가시적 디자인 활동이며 서비스 마케팅은 서비스 디자인의 기획 이후에 수행하는 가시적인 물질적, 시각적 구체화의 단계는 포함하진 않는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1.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서비스 디자인(Service Design)이 국내에 소개된 이후 여러 연구기관이나 기업, 심지어 정부 부처 등은 이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이는 새로운 사업모델을 찾거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또는 기존 사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분야에 도입되고 있으며 비교적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서비스 디자인은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 기법에 영향을 받았으며 특히 그 뿌리는 서비스 마케팅 (Service Marketing)에 있다고 한다. 1960년대 이후 마케팅 기법이 소개되었고 제품 중심의 산업이 서비스 중심의 산업으로 바뀌면서 제품 중심 마케팅이 서비스 중심 마케팅으로 변화되면서 1978년 Lovelock는 서비스 분류체계와 서비스 품질에 관한 선구적인 모델인 GAP모델을 개발하였으며 Jerome McCarthy는 마케팅 믹스 4P를 소개하였다. 그리고 1970년대 말 이후 4P에서 부족한 3가지 요소를 추가하여 서비스 마케팅의 기초가 된 마케팅 믹스 7P를 개발하기에 이르렀으며 1980년 중반에 Lynn Shostackl)는 서비스 마케팅을 위한 Service Blueprint를 소개하면서 서비스 디자인 개념을 소개하게 되었다. 그리고 마침내 서비스 디자인은 1991년 른 국제디자인대학(Kon International School of Design)의 미하엘 에알호프(Michael Erlhoff) 교수에 의해 디자인의 한 분야로서 처음 소개되면서 서비스 디자인을 학제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2)
이러한 이유에서인지 서비스 디자인의 방법과 프로세스 등은 서비스 마케팅과 유사한 부분이 많다.
그러나 의구심이 남는 것은 현제 제시되는 대부분의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들을 살펴보면 서비스 마케팅과 같이 대부분 기획과 콘셉트의 제안과 같은 무형(Intangible)의 작업으로 마무리 되는 프로세스를 적용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서비스 마케팅과 서비스 디자인을 구분할 이유가 있는가?
그리고 만약 차이가 있다면 서비스 디자인의 프로세스와 방법 및 도구는 서비스 마케팅의 어떠한 부분이 다르며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 것일까?
본 연구는 이러한 의문에서 그 답을 찾고자 연구되었다.
1.2. 연구 방법 및 범위
본 연구에서는 지면의 한계로 각 영역의 상세한 프로세스와 방법들은 간추리거나 각주 처리하여 출 처를 밝힘으로써 설명을 대신하였다.
따라서 서비스 마케팅 프로세스와 방법론은 이유재(2012)의 『서비스 마케팅』 에서 설명한 내용을 간추려서 알아보았으며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를 위한 분석의 틀은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Liveworks의 프로세스를 사용하였고 방법과 도구에 대해서는 서비스 디자인 방법과 도구를 설명한 여러 사례 중 가장 많은 방법과 도구를 설명하고 있는 Stefan Moritz의 'Service Design(2005)'을 참고하였다.
따라서 서비스 마케팅과 서비스 디자인의 프로세스와 방법들을 각각의 사례와 더불어 고찰하였고 이들의 프로세스와 방법 및 도구들을 비교하여 분석함으로써 둘 사이의 관계성을 분석하였다.
2. 프로세스와 방법 및 도구 사례
2.1. 서비스 마케팅
2.1.1. 프로세스와 방법 및 도구
서비스 마케팅이란 무형성, 이질성, 비분리성, 소멸성을 특성으로 하는 무형적 서비스(Intangible service)와 서비스 영역에 구축된 물리적 환경(Physical environment) 혹은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인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를 활용하여 고객의 기대가치에 적합한 서비스 상품을 창출하고 제공하며, 이를 관리하는 제반 과정과 관련된 과정을 관리하는 학문이라 한다.3) 즉 서비스마케팅이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반적인 기업의 활동으로써 기획과 전략의 과정인 것 이다.
서비스 마케팅은 마케팅 믹스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에서 출발하였는데 추후 이에 부족한 3가지 요소(Process, Physical Evidence, People)를 추가하여 7P로 발전하게된 것을4) 지칭 하는 것이며 이를 위한 방법들은 서비스 프로세스, 서비스 블루프린트, MOT(Moment Of Truth), GAP이론, 물리적 증거 등등 상당히 다양하다. 그리고 정보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온라인 중심 소비자 주체 마케팅 전략인 4C(Customer value(고객가치), Cost to customer(고객비용), Convenience (편리성), Communication(커뮤니케이션))를 추가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산업사회(4P)와 정보사회(4C)를 거쳐 감성사회로 접어 들면서 감성 지향적 마케팅 전략인 마케팅 믹스 4B(체험(Experience), 열정(Enthusiasm), 전도사(Evangelist), 교환(Exchange))가 소개되었고 현대와 같이 급격히 변화하는 기업 환경 하에 효과적인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종전의 마케팅 콘셉트나 마케팅 믹스에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고 하여 전통적 마케팅 믹스 4P 외에 2P, 즉 영향력(Power) 및 홍보(PR: Public-relations)를 추가하여 모두 6P로 구성된 메가 마케팅(Mega Marketing)을 소개하기도 했으며 불특정 다수에게 일방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소수에게 가장 적합한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매체의 효용성을 극대화하 려는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가 소개되기도 하였다. 메가 마케팅은 어떤 시장에 참여하거나 그곳에서 활동하기 위하여 법률입안자, 정부기관, 노동조 합, 기초집단, 일반대중 매스컴 등 여러 이해 관계자의 협력을 구하고자 경제적, 심리적, 정치적, PR 상의 기술 등을 전략적으로 적응해 나가는 마케팅이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목적 하에 시장에 접근하는 데 있는데 IMC는 소비자의 욕구, 행동 등을 파악하여 4대 매체, 인터넷, 옥외미디어의 광고전시, 이벤트, 스포츠 스폰서십, PR, DM(Direct Mail), TM(Telemarketing), PPL(Product Placement) 등을 통해 획일화된 메시지를 통합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것이다.
마케팅은 리서치와 떨어뜨려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마케팅을 위한 조사방법으로는 설문지, 전화, 인터넷 조사와 같은 정량적 조사(Quantitative Survey)와 민족지학적 조사, 관찰조사, 실험조사, 면접조사, 심층면접법, 표적집단면접법, 투사법 등과 같은 정성적 조사 (Qualitative Survey)로 나뉜다.
일반적인 마케팅의 순서는 〈표1〉에서 제시한 것과 같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기술 등의 환경을 PEST나 STEEP와 같은 방법들을 활용하여 현제 기업이 처해있는 전체적인 환경을 분석하고 그러한 환경에서 기업의 내부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 3C나 SWOT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마케팅 목표를 수 립하게 된다.
그리고 이어서 STP를 활용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목표시장을 선정하며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이렇게 목표시장과 아이템 또는 서비스가 선정되면 기업은 이를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전달하거나 홍보 또는 유지하기 위해 전략을 세우게 되는데 이때 서비스 마케팅 프로세스와 방법이 활용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서비스 마케팅을 위해서는 앞선 일련의 과정이 없이는 불가능 한 것으로 이 모든 과정을 서비스 마케팅 프로세스에 포함시키게 된다.
2.1.2. 서비스 마케팅 사례
카드 업계의 후발주자였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카드는 현대카드만의 마케팅 전략과 기업문화 그리고 경영철학을 실천하여 성공한 대표적인 회사다. 현대카드는 신용카드의 사용률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연령, 성별, 소득 등에 따른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요구사항 등을 파악하여 카드의 혜택과 사용방식에 따라 카드의 종류를 26가지로 나누어 알파벳 마케팅과 칼라마케팅을 펼쳤다. 카드의 종류는 일반 대중을 위한 M카드를 중심으로 S카드 , V카드 등으로 브랜드를 확장해 나갔으며 카드의 칼라를 블루, 핑크, 오렌지, 퍼플, 블랙 등으로 나누어 일반카드에서 부터 VVIP까지 그 등급을 나누었다. 그들의 마케팅 전략은 <표 2>와 같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 위해 현대카드는 세계적인 화폐 디자이너 레옹 스톡에게 디자인을 맡겼고 통신사화의 제휴 등을 통한 다양한 할인 혜택을 펼쳤으며 '슈퍼매치'나 '슈퍼콘서트' 등과 같은 문화혜택을 누릴 수 있는 문화마케팅 등의 전략을 펼쳤다. 그리고 상품에 대해 불완전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꾸준히 궁금증을 유발시키는 티져 광고(Teaser advertising] 등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시켰다. 5)
2.2. 서비스 디자인
2.2.1. 프로세스와 방법 및 도구
서비스 디자인이란 고객이 서비스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모든 유무형의 요소 및 모든 경로에 대해 고객 중심의 맥락적인(Contextual) 리서치 방법을 활용하여 이해관계자간에 잠재된 요구를 포착하고 이것을 창의적이고 다학제적, 협력적인 디자인 방법을 통해 실체화(Embodiment) 함으로써 고객 및 서비스 제공자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매력적인 서비스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법 및 분야를 의미한다. 6) 그리고 그 특징은 유형성, 일관성, 지속성, 시스템화에 있다고 한다. 7)
Liveworks가 제시한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는 총 4단계로 Discover, Define, Develop, Deliver의 순서로 <표 3>과 같이 진행된다.
Discover 단계는 정량적인, 정성적인 조사 방법인 데스크 리서치(Desk Research), 필드 리서치 (Field Research)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서비스의 문제점이나 고객의 요구사항 등을 찾고 이를 분류하는 과정이다. Define 단계는 앞선 리서치를 통해 발견되고 분류된 것들을 통해 앞으로 진행해야할 서비스 디자인의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이다. Develop 단계는 선정된 서비스 목표를 구상하고 기획 하며 설계하는 단계이다. Deliver 단계는 서비스를 운영, 유지, 보수하기 위한 가이드 또는 매뉴얼 등을 정리하거나 개발된 서비스를 평가하여 수정하는 단계이다.
2.2.2. 서비스 디자인 사례
디자인 전문회사 SWBK는 웅진코웨이 정수기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서비스 디자인을 수행하였는데 그들이 홈페이지9)에서 공개한 프로세스는 Design Council이 제시한 프로세스를 따르고 있다. 도출된 물리적 증거에 따라 다르지만 처음 Discover에서는 Internal Interview, External Interview, Contextual Interview와 민족지학적 관찰인 Shadowing을 진행하였고 Define에서는 Drawing Basic Service Flow와 Service Matrix Mapping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고객과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접점을 찾고 그에 따른 물리적 증거를 도출하였으며 You meet heart service라는 주제로 서비스 디자인을 수행하였다. 그들이 Define 이후 Development와 Delivery의 과정을 확실하게 공개하지 않았지만 그들이 제공한 홈페이지의 이미지들을 보면 그 이후의 과정은 충분히 유추해볼 수 있었다. 그들은 Development의 과정을 디자인 기획의 과정과 물리적 증거의 실체화와 구체화하는 디자인의 과정을 수행했던 것으로 보이며 마지막 으로 Delivery 과정에서는 가이드나 매뉴얼 등을 정리 전달하는 과정을 수행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 한 프로세스는 기존 무형의 디자인에 집중한 프로세스와 다르게 유형의 디자인 과정을 포함시킨 것 이다.
3. 관계성 분석
3.1. 프로세스 비교 분석
서비스 마케팅에서의 현제 기업이 처해있는 전체적인 사회 환경의 분석, 그러한 환경 내에서 기업의 내부 상황의 파악, 시장의 세분화, 목표시장의 선정, 포지셔닝 전략 등과 같은 'A. 거시환경분석, B.상황분석 및 마케팅 목표수립', C. 세분시장 마케팅 전략수립'의 단계는 서비스의 문제점이나 요구사항 등을 문서나 뉴스 그리고 민족지학적 관찰 등의 리서치를 통해 찾고 이를 분류하여 앞으로 진행해야할 서비스 디자인의 목표를 설정하는 서비스 디자인의 Discover'와 'Define'에 해당하는 프로세스이다.
그리고 앞선 프로세스를 통해 목표시장과 아이템 또는 서비스가 선정되면 기업은 이를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전달하거나 홍보 또는 유지하기 위해 전략을 세우게 되는데 이러한 서비스 마케팅의 D. 마케팅 믹스의 수립 및 수행'과 E. 마케팅 활동의 조정 및 통제' 프로세스는 선정된 서비스 목표를 구상하고 기획하며 설계하는 서비스 디자인의 'Develop'에 해당하는 프로세스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서비스 마케팅에는 없는 서비스 디자인만의 프로세스로 운영, 유지, 보수를 위한 가이드 또는 매뉴얼 등을 정리하거나 개발된 서비스를 평가하여 수정하는 'Deliver' 단계가 있다. 이러한 서비스 마케팅과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비교는 <표 5>와 같다.
3.2. 방법과 도구 비교 분석
서비스 디자인은 다양한 리서치 방법을 사용하여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환경이나 맥락에서 고객의 경험과 감성, 상호작용 등에 대한 전반적인 요구사항이나 문제점들을 파악하기 위해 집중하는 반면, 서비스 마케팅은 기업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업의 활동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즉 서비스 디자인의 중심 대상은 고객(사람)이며 서비스 마케팅의 중심 대상은 기업이다.
서비스 마케팅은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이론들을 개발하고 사용한다. 서비스 디자인은 이러한 이론들을 그대로 수용하거나 <그림 4>와 같이 개념적 프레임워크(또는 도식화, Conceptual framework)10)로 변형하여 사용하며 다른 분야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나 도구들까지도 서비스 디자인을 위해 수용하고 변형하여 적용한다. 그리고 표 6과 같이 서비스 마케팅에서 MOT(Moment of Truth)라는 개념은 서비스 디자인에서 Touchpoint로 이름만 바꿔서 달리한것이고 Service Blueprint는 두 분야 모두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프레임워크이며 AFIOU, POEMS, Five Human Factors, 11) P.O.1.N.T.S(T.I.S.1)12) 등은 서비스 디자인에서만 사용하는 독특한 프레임워크이다. 그리고 Lifecycles 같은 경우 Customer Journey Map과 비슷하며 서비스 디자인에서는 In a Daily Lite와 같이 변형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내용을 보면 서비스 마케팅은 텍스트 위주의 설명으로 전략을 펼치며 서비스 디자인은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주로 사용하여 서비스 디자인 전략을 구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3. 통합 분석
프로세스라는 것의 목적은 특정 목적을 가지고 어떠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과 도구를 사용하여 어떠한 결과를 도출하려는 것으로써 서비스 마케팅이든 서비스 디자인이든 그것의 의미는 같다.
이러한 프로세스와 방법을 사용하는 두 영역의 목적은 기업의 이윤 창출 또는 사업의 성공을 위한 것으로써 동일하다. 또한 이러한 두 영역의 프로세스에서는 획일화되고 일관성 있는 방법과 도구를 사용하는 선형적인 프로세스를 사용하지 않고 프로젝트의 목적에 따라 방법과 도구들을 변형하고 순서를 바꿔서 진행하는 비선형적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는 방대한 마케팅 기법과 다양한 리서치 방법이 존재하기 때문이며 각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그러한 것들을 적용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렇게 두 영역의 프로세스 진행 방식이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연구 중심과 방법 및 도구 그리고 결과는 <표 6>에서 보는 것과 같이 다르게 나타났다.
서비스 마케팅의 시작과 중심은 기업이고 방법과 도구는 개념적 프레임워크(Conceplual Framework)도 사용하지만 주로 텍스트에 의한 설명으로 이루어지며 결과는 기획서와 같은 무형의 것으로 도출된다. 그러나 서비스 디자인의 시작과 중심은 사람이며 방법과 도구는 Service Blueprint, Fishbone diagram, Customer Journey Maps, Stakeholder Maps 등과 같은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주로 사용하며 무형의 기획과 더불어 유형의 시각화 작업으로 완성된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내용을 <표 7>과 같이 정리하였다.
4. 결론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 마케팅과 서비스 디자인의 관계성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써 두 영역의 프로세스와 방법 및 도구를 고찰하고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연구해보았다. 그 결과 사업의 성공을 위한 목적과 비선형적인 프로세스의 사용은 서비스 마케팅과 서비스 디자인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으며 연구의 중심과 방법 및 도구 그리고 도출되는 결과는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마케팅은 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 활동이며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주로 사용하고 도출된 결과는 무형(Intangible)의 기획과 전략(Planning & Strategy) 그리고 지시로만 나타난다. 그리고 서비스 디자인은 사람 중심의 연구 활동이며 시각적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무형의 기획과 더불어 유형(Tangible)의 디자인 작업의 결과로 나타나며 전반적인 서비스 마케팅 프로세스는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 중 리서치와 기획에 해당하는 무형의 비가시적 디자인 활동이었고 서비스 마케팅은 서비스 디자인의 기획 이후에 수행하는 가시적인 물질적, 시각적 구체화의 단계는 포함하진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내용을 <그림 6>과 같이 정리하였다.
1) Shostack은 Service Blueprint를 처음으로 개발하면서 서비스 디자인의 개념을 소개하였다. Shostack. G.L, THow to Design a Service』,
European Joumal of Marketing, vol. 16, no.1, 1982. pp.49-62. 참조
2) http://cafe.naver.com/usable/792, 2015.05.24., 참조
3)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83623&cid=44412&categoryld=44412, 인용
4) 김민주, 마케팅 전술의 진화, 월간(CEO&) 2014.09 호,
http://www.seri.org/ic/icDBRV.html?s_menu=0608&pubkey=ic20140902002&menu_gbn=6&pgsj=&pgno=16&pgor=&menucd
=0602&tabGbn=SB)T&kw=, 2015.05.24., 참조
5) 이유재, 서비스 마케팅, 학사, 2012, p.54
6) http://www.servicedesign.or.kr/sub3.asp?pageNum=3&subNum=1&scrID=0000000077, 2015.05.24., 98
7) 윤원경, 지하철 공유서가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디자인 :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경영 전공 석사, 2014, pp.9-10. 참조
8) 본 연구는 지면의 한계로 모든 방법과 도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어려웠다. 따라서 이에 대해서는 스테판 모리츠의 서비스 디자인'을 참 고하길 바라며 이후 나올 〈표 4〉에서 밝히지 않은 다른 방법과 도구들은 각주를 사용하여 출처를 밝히겠다. Stefan Moriz, Service Design: Practical Acceess to an Evolving Field, Lulu.com, 2005. 참조
9) http://www.swbk.com/?p=7731, 2015.05.24., 참조
10) 시각적 프레임워크(Conceptual Framework)란 개념적인 내용을 layout 등을 제공하여 colors, photo, sketch 등의 시각적 도구로 정 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틀이다.
11) 비제이 쿠마, 혁신 모델의 탄생, 틔움, 2014, pp.114-117. 참조
12) The Social Innovation Lab Kent에서 제작하고 크리베이트가 번역, 배포 자료, SILK Card-A deck of method cards for service innovation, pp.53-54. 참조
참고문헌
마르크 스틱도론 외 1 인, 이봉원 외 1인 역, 「서비스디자인교과서」, 안그라픽스, 2012.
비제이 쿠마, 「혁신 모델의 탄생」, 틔움, 2014.
이유재, 「서비스 마케팅」, 학현사, 2012.
존 헤스켓, 「로고와 이쑤시개,, 세미콜론, 2010.
Janne-Valtteri Nisula, "Searching for Definitions for Service Design - What do we mean with Service Design?,, ServDes2012-The 3rd
Service Design and Service Innovation Conference, 8-10 February 2012.
Shostack, G.L, "How to Design a Service j,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16, no.1, 1982.
Stefan Moritz, Service Design: Practical Acceess to an Evolving Fieldy, Lulu.com,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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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afe.naver.com/usable/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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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gno=16&pgor=&menucd=0602&tabGbn=SB)T&kw=
http://www.servicedesign.or.kr/sub3.asp?pageNum=3&subNum=1&ScrID=0000000077
http://www.swbk.com/?p=7731
http://terms.naver.com/entry.nhn?docld=2083623&cid=44412&categoryld=44412
최성익,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전공